기초튼튼 태국어강좌 638호 - 태국어 자음의 분류 및 음가 편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2/08/31 15:06

태국어 자음의 분류 및 음가 편

안녕하세요? 지난 634호부터 태국어의 자음과 모음에 대해서 공부해 보았는데요, 차근 차근 한단계 한단계씩 잘 따라오신 분들은 그동안 그림 같기만 했던 태국 글자가 이제 드디어 글자로 보이기 시작하셨을 거에요.

  자음과 모음을 익히셨으니 지금부터는 짧은 단어들을 읽는 연습을 자주 하도록 하세요. 물론, 예외적인 부분들이 있어서 모든 글자를 읽기는 어려우실 텐데요,  추가적인 부분은 다음 기회에 좀 더  설명드릴 것이니 그때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초튼튼 태국어회화는  태국어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 또는 태국 글자를 익히지 못하신 분들을 위하여 처음부터 한단계씩 진도를 나가고 있습니다. 단계별 진행되오니 이점 참고하시어 이전 내용을 보지 못하신 분들은 교민잡지 홈페이지(www.kyominthai.com)를 이용하여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번 638호에서는 자음의 분류와 자음의 음가에 대해서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태국어의 자음을 분류하는 것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1. 태국어의 자음 분류

  지난 호에 태국어의 자음이 총 44개라는 것을 이미 익히셨습니다. 그 44개의 자음을 다 시 중자음, 고자음, 저자음 으로 나눈 것이 바로 자음 분류입니다.

  자음을 이렇게 나누는 이유는 태국어의 성조를 따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즉, 태국어의 각 음절은 최소한 하나의 자음과 모음으로 구성되는데 그 구성된 자음의 종류(중자음, 고자음,저자음)와 모음의 종류(장모음 또는 단모음)에 따라서 각기 다른 고유의 성조가 정해지기 때문에 자음 분류를 완전히 알지 못하면 정확한 성조를 발음하기 어렵습니다.

자, 그럼 태국어의 자음을 분류해 볼까요?

1) 중자음 (악썬 끌랑  อักษรกลาง) : 9자


    
 익히실 때는 한국의 음가와 비교하시면 기억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면 쌍기역, 쌍지읒, 디귿,  쌍디귿,  비읍,  쌍비읍, 이응 발음으로 연관시켜 익히시고 통째로 "꺼쩌더떠버 뻐어" 라고 기억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고자음 (악썬 쑹  อักษรสูง) : 11자

고자음을 익히실 때도 중자음과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 고자음의 음가를 보면 키엌, 치읓, 티귿, 피읍, 쌍시옷, 히읗으로 발음이 나는 것을 알 수 있겠죠?

  익히실 때 역시 "커처터퍼써허" 발음이 나는 자음이라고 기억하시고 관련 자음을 유추 하실 수 있습니다.

3) 저자음 (악썬 땀  อักษรต่ำ) : 24자


    
  저자음 24자는 다시 14자의 대응 자음과 10자의 단독 자음으로 구분합니다.

  여기서 14자의 대응 자음이란 고자음에서 발음할 수 있는 7종의 음가 (ㅋ/kh/, ㅊ/ch/ , ㅆ/s/, ㅌ/th/, ㅍ/ph/, /f/, ㅎ/h/)와 동일한 음가를 갖은 저자음을 말하며 단독자음 이라는 것은 고자음과 동일하지 않은 단독 음가의 저자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저자음을 익히실 때는 대응자음 14개는 따로 익힐 필요는 없으니 단독자음 10자에 대해서만 별도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3-1) 단독 자음  : 10자

  단독 자음을 익히실 때 역시 한글의 음가와 비교하여 익히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니은, 리을, 미음, 이응의 발음이 나며 외울 때는 "너러머어" 라는 식으로 암기하실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태국어의 자음을 분류해 보았습니다. 성조법을 익히기 위해서 거쳐야 하는 필수 코스이오니  중자음, 고자음, 그리고 단독 자음이 무엇인지 꼭 암기하셔야 합니다.

  이번에는 태국어 자음이 종자음 즉, 받침 자음으로 쓰였을 때의 음가에 대해 알아보겠습 니다. 태국어 자음이 초자음으로 쓰일 때의 음가에 대해서는 자음을 공부할 때 이미 익히셨습니다. 기억하시나요?  꺼 까이, 커 카이, 커 쿠얻 ….  을 익힐 때 우리가 암기했던 꺼, 커 등이 바로 초자음으로 사용될 때의 음가입니다.

2. 종자음(받침 자음)으로 사용될 때의 음가

  네, 이로써 태국어의 자음에 대한 분류와 음가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셨는지요?

  태국어의 성조법을 공부하기 위해서 중자음, 고자음, 저자음으로의 자음 분류는 꼭 숙지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호에 계속